티스토리 뷰

반응형

넷플릭스가 새로운 다큐멘터리 <킹 오브 클론: 황우석 박사의 몰락>을 공개했습니다. 황우석 박사는 2000년대 초 줄기세포 연구로 노벨상 수상까지 언급되며 한국에서 큰 화제가 되었던 인물입니다. 하지만 2005년 MBC PD 수첩이 진실을 밝히는 보도를 한 이후 줄기세포 논물을 조작한 것이 밝혀졌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큰 논란이 되었습니다. 

 

 

 킹 오브 클론: 황우석 박사의 몰락

 

  • 공개: 23년 6월 23일
  • 몇부작: 1 부작
  • 어디서: 넷플릭스
  • 러닝타임: 1시간 25분

 

 

대한민국 의학사 최대의 스캔들 중 하나인 클론왕의 이야기에서 중심에 있는 황우석 박사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공식 시놉시스에 따르면 '획기적인 인간 복제 연구에서 불미스러운 사태에 따른 몰락까지, 이 다큐멘터리는 한국에서 가장 악명 높은 과학자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다큐멘터리'. 

 

 

 황우석은 누구인가

 

1953년에 태어난 황우석 박사는 서울대를 졸업한 대한민국 대표 수의사였다. 올해 70세인 그는 동물복제 전문가이자 수의학자로 2000년대 '대한민국의 자존심'으로 추앙받는 국민적 영웅이었다. 

 

1990년대 후반까지 젖소를 비롯한 동물을 복제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사이언스지에 복제를 통해 인간 배아 줄기 세포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는 혁신적인 주장을 하며 줄기 세포 연구의 선구적인 전문가로 간주되었다. 이후 2005년에 최초의 복제견인 아프간하운드 스너피를 선보였다. 

 

넷플릭스

 

이후 네이처에 황우석 박사가 '윤리적 위반'을 저질렀다는 주장을 실은 간행물이 나왔습니다. 황우석 박사가 졸업생과 연구실의 여성 학자들의 난자를 사용했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리고 황우석 박사는 2005년 11월 이 주장이 사실임을 인정했고 혁명을 일으킨 복제가 사기라는 것이 명백해졌다. 약 1년 후 황우석 박사는 줄기세포 연구의 대부분이 조작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지자 횡령 및 생명윤리법 위반 혐의로 기소되었다. 이후 그는 횡령과 생명 윤리 위반 혐의로 직위에서 해고되고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사기 혐의는 풀렸다. 이후 2010년 12월 한국 항소심에서 집행유예 6개월 감형을 받았다. 

 

 

 황우석 박사는 지금 어디에 

그를 둘러싼 폭로와 논란 이후 우석은 여전히 과학계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그는 마지막으로 수암 생명 공학 연구소에서 근무했으며 '복제 돼지 배아 및 배아 줄기 세포 라인을 만드는 연구를 주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다 최근에는 보야라이프 그룹에서 알려진 중국 생명공학 회사가 황 교수의 연구실과 파트너십을 확인하고 세계 최대의 동물 복제 공장을 열 계획이다. 이 공장은 중국에서 증가하는 양질의 쇠고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매년 최대 100만 개의 소 배아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반응형